Database SQL/Oracle

[DB#02]오라클 데이터베이스 다운 받기

양동민 2020. 11. 17. 02:12

데이터베이스에 대해 배우기에 앞서 기본적으로 내가 국비과정으로 배우는 학원에서 사용하는 툴은 Oracle Database 이다.

 

Oracle 홈페이지에 들어간 후, 위 상단 메뉴 [돋보기모양, 제품, 리소스, 지원, 이벤트]가 있다.

 

그부분에서 제품에 커서를 가져다가 대면, 인프라에 소프트웨어쪽에 '오라클 데이터베이스'가 있다. 그것을 클릭!

 

2020.11.17기준으로 Oracle Database는 19c 버전이 최신버전이다.

 

우선, 데이터베이스는 정보를 저장하는 저장소이다. USB와 같다고 생각하면 쉽다. 

 

USB는 파일을 넣고 빼는 부분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을지 몰라도, 기업에서 쓰기에 체계적인 데이터, 대용량 데이터를 사용하기엔 부족하다. +)데이터가 날라갈 수도 있다.

 

그 중 좀 더 중요하고, 간편하게 저장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위해, 설치를 한다.

 

데이터베이스는 종류가 굉장히 많다.

알티베이스(국산) / 큐브리드(국산) / 티베로(국산) / 카이로스(국산) / Oracle / SAP HANA / DB2 / Sybase / Teradata / MS SQL / Infomix / Postgre SQL / Essbase / MySQL / FoxPro / Maria DB / Netezza / LibreOffice Base / Access / Greenplum / SQLite 등

 

이 중 오라클은 비싸지만 안정적인 편이다. 때문에 여유가 되는 기업에서 사용을 많이 한다고 한다.

 

Oracle Datebase 버전 뒤에 숫자+알파벳으로 구성되어있다.  v5, v6, 7, 8, 9, 10g, 11g, 12g, 12c, 18c, 19c등 데이터베이스의 특징에 따라 다르다. g와 같은경우는 grid이며, c는 cloud이다. 데이터베이스마다 추구하는 것이 다르다.

 

학원에서 배우는 것을 목적으로 무료로 배울것이기에, 비영리적으로 배우기위해 11g XE버전을 쓰기로 한다.

 

해당 버전을 다운받으면 된다. (오라클 회원가입 후 다운로드 가능)

 

Mac버전은 Window와 다른 것 같았다. 수업 시간에 다른 학우들이 매우 어려워하였던 것이 기억난다. 

특히 cmd와 같이 '터널'? 과 같은 입력명령도 다르고 해서 다들 시간이 좀 걸렸다.

 

아, 다운로드시에 내컴퓨터 속성을 통해 시스템 종류에 적혀져있는 운영체제를 확인하고 64비트인지 32비트인지 확인 후 다운로드를 하자.

 

다운로드 위치는 기억을 잘 해놓고, 다운로드를 시작 !

 

다운로드하고 파일을 실행하기전에, 컴퓨터 사용자 이름이 한글이면 오류가 나기때문에 설정을 변경해주자.

 

첫번째로 cmd를 실행한다. (윈도우 버튼+R)을 눌러서 실행명에 cmd를 입력 후 엔터.

 

나오는 실행창(cmd)에 netplwiz라고 입력한다. 그럼 바로 사용자 계정 화면이 나온다.

 

여기서 사용자 이름이 한글로 되있으면 오류가 뜨기때문에, 영어로 바꾸어 주어야 한다.

(내 컴퓨터 속성에서 컴퓨터 이름, 전체 컴퓨터 이름이 한글이면 설정바꾸고 재부팅해야한다.)

 

다운로드 후 받은 파일의 압축을 풀고 설치 시작을 해준다.

 

비밀번호는 절대 잊지말기! 못외울 것 같으면 따로 꼭 적어두자.

 

Setup해주고, 설치를 진행해주면 된다. Next를 눌러주며 어디에 설치되는지 확인정도하고, 패스워드 설정하고, 설치한다.

 

설치를 하며, Oracle Home과 Port가 세개 나오는데, 배우기로는 번호가 다 같다고 한다. 순서대로 1521, 2030, 8080이였다.

 

다운로드가 완료되었다면, 윈도우창을 열면 새로 설치되었다고 바로 뜨는데, 찾지 못했다면 스크롤을 내리면서 'O'쪽을 보아야 한다. 보면 Oracle Datavase 11g Express ~ 폴더가 있을 것이다.

 

파일 위치를 열어 놓고, 데이터베이스가 자동으로 켜져있는지 실행안되있는지 모르기 때문에 한 번 확인해본다.

 

물론 켜져있겠지만, 확인 방법은 작업관리자(Ctrl + Shift + Esc 또는 Ctrl + Alt + Delete)를 키고 가장 오른쪽 서비스탭을 본다.

 

서비스 탭에 알파벳순으로 나열되어있겠지만 Oracle을 찾아본다. 

 

OracleServiceXE와 OracleXETNSListener가 켜져 있을 것이다. 아까 열어놓은 파일위치 폴더를 보면 Stop Datebase와 Start Database가 있는데, Stop Database를 눌러보면 서비스가 멈춘다고 창이 뜨며 작업관리자에서 켜져있던 두 개가 중지중 - 중지됨 으로 되며, Start Database를 눌러보면 당연하겠지만 반대로 서비스가 시작된다고 창이 뜨며, 작업관리자 중지된 두 개가 실행 중 으로 바뀌게 된다.

 

그 외에 Restore Database는 데이터를 복구하는 것이고(초기로)(백업에서 내보낸 것을 불러옴), Backup Database는 저장하는 것이다.(내보내는것) 

 

그리고 Get Started는 홈페이지로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Run SQL Command Line이 주로 사용할 프로그램이다.

 

켜보면 개인적으론 cmd같은 창이 나온다. 참고로 cmd에서 sqlplus를 입력하면 같은 창이 나오긴한다.

 

user name을 입력하라고 하지만, 우선 다시 Run SQL Command Line 창으로 돌아와서 기본적으로 관리자로그인을 먼저한다. 관리자 계정을 입력하고 비밀번호는 다운로드시 설정했던 비밀번호를 한다.

 

로그인은 conn, connect를 입력하면 Enter user-name에 계정을 설정하고, 비밀번호는 보이지않겠지만 위에 말했다시피 다운로드시 설정했던 비밀번호로 입력한다. 

 

그럼 Connected라고 연결되었다고 뜬다. 로그인이 된 것이다.

로그인 하는 또다른 방법은 connect 계정/비밀번호; 해도 로그인이 된다. 예를들어 아이디가 ab 비번이 ab이면 connect ab/ab; 라고 하면 로그인된다.